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유용한 정보

관찰조사의 장단점과 관찰조사가 적합한 사례

by 동까러브 2020. 5. 21.

오늘은 관찰조사의 장단점과 사례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관찰조사의 정의

관찰조사는 조사원이 직접 또는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조사 대상자의 현상이나 행동을 관찰, 기록하는 조사방법입니다.

응답자가 기억이 잘 안나거나 대답이 어려운 무의식적인 행동을 측정할 수 있으며, 언어능력 또는 사고능력이 부족한 조사 대상자로부터 자료를 얻을 때도 용이합니다.

 

관찰조사는 대상자에게 응답을 받는 것이 아닌, 조사원이 직접 혹은 장치를 이용해 조사 대상자의 행동이나 모습을 관찰하여 기록함을 통해 자료를 수집합니다. 조사 대상자의 응답에 의존하지 않고 자료를 수집한다는 점에서 다른 조사 방법들과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관찰조사의 장점

관찰조사는 소비자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하여 질문을 통해서는 알기 어려운 소비자의 숨겨진 욕구나 무의식적인 행동 등의 소비자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이다. 또한 응답자가 본심을 숨기거나 실제 행동과 다른 의견을 말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시키기 때문에 객관적인 사실파악이 가능해진다. 이 때문에 면접시에 나올 수 있는 면접자의 능력이나 면접과정의 오차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관찰조사의 또다른 장점으로는 관찰대상이 한계가 없다는 점이다. 조사 대상자의 연령이나 혹은 환경적 제한에 구애받지 않고 조사가 가능하다. 예시를 들자면 면접이나 설문지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인 인지능력과 읽기 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이 필요해 제한을 받지만 관찰조사는 말을 하지 못하는 영유아부터 나이가 든 노인에 이르기까지 관찰 대상의 한계가 없고, 언어나 신체장애인이나 정신지체인도 조사 대상자가 될 수 있다.

 

정리하자면

  • 관찰조사는 질문이나 설문지를 통해서는 알기 어려운 소비자의 욕구나 무의식적인 행동 등의 소비자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관찰조사는 조사 대상자가 본심을 숨기거나 실제의 행동과는 다른 의견을 응답할 가능성을 배제시켜 객관적 사실파악이 가능하다. ( 때문에 면접과정시 나올 수 있는 면접자의 능력이나 과정의 오차를 줄일 수 있다.)
  • 조사 대상자의 연령이나 환경적 제한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관찰대상에 한계가 없다.

 

관찰조사의 단점

관찰조사의 단점으로는 관찰조사는 별도의 질문이나 지시가 없기 때문에 조사자가 어떤 특정한 행동을 관찰하고자 할 경우엔 조사하기로 한 특정 행동이나 현상이 일어나기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 때문에 조사과정에서 시간적인 낭비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관찰조사는 연속 관찰이 어렵기 때문에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는 현상 외에 조사 대상자의 심리적 변화나 현상들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 이 같은 이유로 관찰조사는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되어 관찰내용이 실제 행동에 나타난 외적인 현상의 의미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관찰조사는 대상에 한계가 없는만큼 엄청난 양의 데이터의 의미를 분석하고 해석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나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정리하자면

  • 관찰조사는 특정한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선 조사하기로 한 특정 행동이나 현상이 일어나기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시간적인 낭비가 클 수 있다.
  • 연속 관찰이 어렵기 때문에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는 현상 외에 조사 대상자의 심리변화나 현상들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되어 관찰내용이 실제 행동이 나타내는 외적인 현상과 의미가 전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관찰조사가 적합한 사례

관찰조사는 실생활에 자주 쓰이는 실생활 제품들의 사용을 관찰하는 것에 아주 적합하다.

실제로 현장에서 자주사용하는 관찰조사인 Home Visiting은 조사 대상 가구를 방문하여 집안 환경을 관찰하고 가정 내에 관찰 카메라를 설치하고 실생활에서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자연스러운 제품사용 모습을 관찰하는 조사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 기획의도와 맞게 사용되고 있는지, 아니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활용 방법이 있는지, 실제 사용할 때 발생하는 변수나 불편한 사항 등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소비자가 좀 더 편안하게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순간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전해 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정보를 가지고 기업은 신제품의 기획이나 제품 리뉴얼을 더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LG전자는 북미 세탁기 사업을 진행할 때 고객을 대상으로 관찰조사를 실시하여 정보를 수집했고 그결과 고객들은 대용량 세탁기를 원하고, 알러지 케어 등 건강에 관련된 케어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어야 하고, 세탁기의 소음과 진동에 민감해 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 LG전자는 북미 세탁기 시장을 개척하여 디자인과 기술을 선도하며 놀라울 정도로 북미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